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

23년 특례보금자리론이 출시되면서 다시금 30~40대의 주택구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가격이 많이 내려간 것도 그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경기가 안좋지만, 경기가 다시 좋아지게되고, 현금이 다시 풀리게되면 결국 자산 가격은 상승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금이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타이밍에 주택담보대출(아파트담보대출)을 잘 활용하셔서 많이 떨어진 좋은 매물을 보유하시고 2~3년만 버티시면 큰 수익을 내기 좋은 타이밍이 될 수 있으니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많이 공부하시고 투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주택을 구매하려고 생각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특례보금자리론이 가장 유리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현재 주택담보한도

현재는 15억 초과 아파트도 주담대를 허용하는 만큼 비싼 아파트를 구매하시는 것도 염두해두시는 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LTV규제

LTV규제는 23년부터 50%로 통일되어있습니다. 비규제지역은 60%가 유지됩니다. 서민,실수요자의 경우 최대 6억원 한도 내에 70%까지 LTV가 우대됩니다.

Q&A

Q. 이직 후 주택담보대출 실행, 불이익이 있나요?

A. No

이직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현 직장의 소득 증빙이 충분하지 않을 수는 있어요.

하지만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현재의 소득’입니다.

Q. 주택담보대출 상환기간은 무조건 30년인가요?

A. No주택담보대출의 상환기간은 은행마다 달라요. 보통 상환기간을 30년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아서 마치 공식인 것처럼 굳어졌지만 의무는 아닙니다.

하지만 상환기간을 길게 설정할수록 월 상환금액이 줄어들게 되고, 이에 따라 DTI가 비교적 유리하게 산정될 수 있어요.

Q. 오피스텔을 살때도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A. No오피스텔은 주택에 포함되지 않아요.

Q. 주택담보대출도 대환대출이 가능한가요?

A. Yes

일반적으로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는 3년 이후부터 면제돼요.

따라서 대출을 받은 지 3년이 지난 후, 각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상품 금리를 비교해서 대환대출을 고려해 보세요. 상

Q.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서 산 주택을 팔면, 기존 주택담보대출은 상환해야 하나요?

A. Yes

주택담보대출은 이름 그대로 대출의 대상이 되는 ‘주택을 담보로’ 진행되는 대출 상품이에요. 때문에 담보로 된 주택을 팔면 담보의 명의가 바뀌게 되므로 대출이 효력을 잃게 되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